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성공이야기

[성공창업 이야기]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음식을 제공할 때 고객이 만족합니다
작성자 채선당 작성일 2018-09-27 조회 488

채선당샤브 매장을 운영하시다가 샤브보트를 추가로 오픈해 대박 매장으로 운영중인 샤브보트 롯데몰 은평점 주상호 사장님을 만나 창업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Q1 :
샤브보트 롯데몰 은평점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요?


채선당 SHABU 매장을 2012 4월에오픈해 운영해왔습니다.  그 전에는 외식업 경험은 전혀 없었고요.  저는 원래 금융 계통에서 20년 넘게 근무했었습니다.

 

 

Q2 :
채선당을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요?


먼저 채선당 은평 뉴타운점을 오픈할 때는, 일단 채선당은 브랜드 인지도가 워낙 뛰어났고요, 당시 예전 직장에서 같이 근무하시던 상사분이 퇴직하시고 나서 채선당 매장을 인수해서 운영하고 계셨는데, 워낙 운영을 잘 하셔서 그런지 인수하기 전보다 매출이 많이 늘어나고 장사가 잘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상사분이 채선당을 소개해 주셔서 창업하게 되었지요.


그런데 샤브 매장을 오픈해 운영하던 중에 주변에 롯데몰과 스타필드 고양점, 이케아 등이 들어오면서 뉴타운점이 크게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단골 고객층이 새로 생긴 대형몰 쪽으로 빠져나간 후 고객이 재유입이 안되더라고요. 당시 외식 트렌드는 혼밥-혼술 쪽으로 가는 것이 보이는 상황에서, 스타필드에 1인 샤브 전문점 샤브보트가 오픈하는 것을 보고 샤브보트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여기 롯데몰 은평점에 샤브보트 오픈이 가능하다는 본사 얘기를 듣고 샤브보트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3
현재 상권을 선택한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샤브보트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모니터링 하던 중 롯데몰 은평점에 오픈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사실 제가 보기에 로드샵 형태의 베이직 브랜드와 혼밥 혼술족을 타겟으로 한 샤브보트 브랜드는 같은 채선당 브랜드이긴 하지만 서로간에 고객층이 다르기 때문에 도전해 볼만 하다고 판단이 되어 선택하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여기 롯데몰 은평점의 유동인구도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늘어나고, 주변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봤습니다. 거기다 바로 롯데몰 뒷편에 내년 4월에 강북 최대 규모의 성모병원이 개원을 할 예정으로 있는데 성모병원의 병실이 최대 900실이에요. 상주 인원만 최대 2천명 이상 되기 때문에 내원 환자들과 가족들을 합하면 유동인구가 현재보다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소방센터들이 또 바로 옆에 운집해 들어올 계획으로 있어요. 그러면 거기도 상주인원이 약 900명 되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모습보다는 롯데몰의 유동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날 것이다이렇게 판단이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대중교통을 통해서 성모병원으로 갈 때는 구파발역에 내려서 가야 하는데, 결국 롯데몰을 통과해서 갈 수밖에 없거든요. 그러면 여기의 유동인구가 늘어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그래서 본사에서 제안을 받았을 때 이 시점에서 롯데몰 은평점에 샤브보트를 오픈하는 것은 적절한 판단이다라고 생각한 것이지요.

Q4 :
매장을 오픈하고 고객들 반응은 어떤지요?




고객분들은 아주 만족스러워 하세요. 사정상 혼자서 채선당 샤브샤브를 먹고 싶어도 선뜻 가기가 부담스러웠던 분들께서는 여기 오셔서 혼자 드시면서아주 좋아하시죠. 이전에는 1인 샤브를 드시러 스타필드까지 갔어야 했는데, 여기 생기니까 반응이 아주 폭발적이었습니다. 채선당 샤브보트가 여기 생겨서 반갑고 너무 좋다는 말씀들을 많이 하세요.


이곳은 샤브보트를 찾으시는 고객연령층이 아주 다양합니다. 일단 5~10% 정도는 여기 상주하는직원들이 고정 고객으로 있고요, 20~30% 정도는 20대초반 연령대입니다. 그리고 30~40% 정도가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 고객이고요, 나머지는 50~60대 이상 분들이십니다. 

혼자 와서 드시는 분들은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10% 정도는 됩니다. 70% 정도는 거의 두분이서 오신다고 보면 됩니다.

 

 

Q5 :
채선당과 샤브보트 창업 아이템에 대해 평가하자면?


채선당은 브랜드 자체가 워낙 신선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무언가 첨가되지 않은 깔끔한 음식, 있는그대로의 맛이라는 느낌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무언가 가미되지 않고 원물 그대로의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샤브샤브라는 음식 자체가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도 있고요.

 

 

Q6 :
단골고객 만드는 노하우는?


뉴타운점에서 6년 이상을 영업해왔기 때문에 단골 고객층이 상당히 많이 있었습니다. 자체 포인트 제도도 운영을 했었구요. 그 분들이 이곳을 오픈하면서 샤브보트로도 많이 와 주셨습니다. 따로 말씀드리지 않았는데도 단골분들께서 제가 롯데몰 은평점에 샤브보트를 같이 운영한다는 걸 아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잘된 것 같다고들 말씀해 주시기도 하고요. 뉴타운점에서는 채선당의 신선한 채소를 최대한 풍족하게 드리고자 노력해왔기 때문에 단골 고객들은 채소를 많이 먹고싶으면 채선당에 가라고들 하십니다. 다만 샤브보트 매장은 1인 샤브 매장이기 때문에 제공해 드릴 수 있는 채소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들 계세요. 그러면 저는 가족분들이랑 편하게,채소를 많이 드시고 싶으실 때는 뉴타운점으로 오시라고 말씀드리지요.

 

 

Q7 :
매장 운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다면?


고객을 대하는 입장에서 서비스라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구요, 저는 무엇보다도 제 스스로가 자부심을 갖고 음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짓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채선당 레시피를 지켜가면서 제공해 드리면 고객이 그 맛을 존중해주시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으로 운영을 해왔습니다.

 

 

Q8 :
예비창업자에게 한 말씀 해드린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시장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봅니다. 매장의 입지 조건이나 향후 발전 가능성 같은 것을요. 유동인구의 연령대라든가 소비 성향을 확인한 후 그것에 맞추어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 것 같아요. 무엇을 할 것인지 브랜드를 먼저 선택하고 판단하기 보다는 그 시장에 어떤 브랜드가 맞는지를 검토한 후 창업할 브랜드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