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콘텐츠로 건너뛰기

성공이야기

[성공창업 이야기] 인건비 부담 없는 ‘월남쌈&샤브샤브’, 여성 예비점주님들에게 추천합니다!
작성자 채선당 작성일 2019-07-03 조회 643

채선당 월남쌈&샤브샤브 마곡점과 샤브샤브&한우구이 방화점을 운영하며, 13년째 채선당과 함께 하고 계신여성 점주 대표 문수영 사장님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Q1. 채선당 창업 전에는 어떤 일을하셨나요?

남편과 방문판매회사를 운영했어요. 둘째 아이 출산 후 휴식 중일 때, 집 앞에 채선당 매장이 생겼어요. 사람들이 매일 줄을 서는 모습을보고 ‘왜 줄을 설까?’라는 궁금증에 가게에 가봤어요.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죠.  
 

Q2. 채선당과의인연은 어떻게 시작됐나요?

채선당 창업을 결심하고 6개월 정도 돌아다니며 임대 자리를 찾았어요. 당시 본사 가맹영업팀 담당자분에게 많은 자리를 추천 받았지만 쉽게 결심할 수 없었죠. 그러던 중 현재 방화점 자리를 보게 됐는데, 이미 6개월이 지나다 보니 여기서 하거나 아니면 아예 채선당 창업을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위 A급의 자리는 아니었지만 인근에 김포공항이 있어 고객 유입의여지가 있었어요. ‘성공하겠다’ 라는 확신까지는 없었지만집 앞 매장에 고객들이 줄 서 있던 모습에, 채선당이라는 브랜드에 신뢰가 있었기에 방화점을 오픈했습니다.  
 

Q3. 13년전, 처음 매장을 오픈하셨을 때 어떠셨나요?

샤브샤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육수를 제대로 우려내 끓이는 것을 보며 채선당은 정직한 기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처음 방화점을 오픈 했을 때, 외식업에 어떠한 경험도 없을 때라 우선 본사에서 알려준 가이드라인, 숙지사항을눈에 많이 익혀서 그대로 하려고 했어요. 테이블에 메뉴를 세팅할 때 손잡이 방향, 앞접시 위치까지도요.  
 

Q4. 월남쌈&샤브샤브 1호점 창업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채선당 베이직 그리고 현재의 샤브샤브&한우구이 방화점을 운영하며다져온 본사와의 관계가 컸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제 나름의 노하우도 생겨서 월남쌈&샤브샤브 이야기를 들으니 “이 정도는 내가 해볼 수 있겠다” 싶은 기준이 생겼거든요.   

그런데 처음에는 리필바(뷔페식) 형식으로손님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에 확신이 들지는 않았어요. 고객분들에게 푸짐하게 드리고 싶기는 하지만‘남을 수 있을 까?’라는 걱정도 있었거든요. 점주이기에, 직원들을 책임져야 하는 입장이기도 하니까요.   

고민하다보니 경제 상황에 인근 가게들이 다 바뀌고, 최근 고객분들이 적극적으로 맛집을찾아다니며 경험하는 것이 많아지는 것을 보며 내가 바뀌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월남쌈&샤브샤브 1호점오픈을 결정하고 마곡점 오픈 준비에 적극적으로, 자유롭게 참여했어요.본사에서 의견을 많이 존중해줬죠.
 

Q5. 마곡 상권을 선택한 이유는? 월남쌈&샤브샤브 고객 반응이 어땠나요?

방화점은 오시는분들이 단골손님이다보니 마음 편하게 운영하는 편이라서, 집과방화점에서 가깝고 핫한 조건을 충족한 곳이 마곡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선택을 했어요.   

오픈하고 보니 손님들이 “이렇게 팔아도 남아요?” 물어보기도 하시고, 잘 먹었다는 표정들을 보며 확실히 고객만족이되는구나 싶었어요. 광고도 많이 안 한상황이었는데 제가 조금만 더 신경 쓰면 되겠다 싶었죠.   


Q6. 매장 운영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다면?

점주의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방화점과 마곡점을 같이 운영하면서도 안정된 방화점을 계속 놓지 않는 것이,점주가 진심을 다해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야 고객들이 그 마음을 느끼는 것 같더라고요.  

매장 분위기가 꽃이 피어서 향이 밖으로 퍼져, 손님들이 벌처럼 향을맡고 들어온다는 생각으로 직원들의 분위기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7. 마곡점의 수익률이 눈에 띄는데 노하우가 있으실까요?

인원 구성을 매장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 약 90평 규모의 마곡점을 주방 2명,홀 2명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월남쌈&샤브샤브는 조리 과정이 거의 없어 그만큼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낮아 가능하더라고요. 야채를 씻어서 준비하고 테이블 정리하는 것이대부분이다 보니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는 것이죠.   


대신 ‘내가 잘 될 때 내가 덜 편하고, 안 될 때는 내가 더 힘들자’는 마음으로 지내고 있어요. 제가 채선당 매장을 13년째 운영하다보니 투자금은 1~2년 안에 회수하고, 그 이후는 매장을 조금 더 안정적으로 운영하면 10년은 또 운영할 수 있지 않을까요.   


Q8. 예비창업자에게 한마디 한다면?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편하게 매장 운영해야지’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창업 1~2년 동안은 홀과 주방 가리지 말고스스로 다 할 수 있고, 알아야 해요. 점주가 직접 일 하면서 판단할수 있어야 하더라고요. 그리고 채선당이여성 고객이 많기도 하고 월남쌈&샤브샤브는 특히 매장 운영이 상대적으로 손쉬운 편이어서 여성점주도 강점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